오늘은 사후 피임약 부작용, 비용, 병원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정보를 검색하신 분들이 얼마나 급한지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사후 피임약 부작용
복용 하기 전에 먼저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파악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복용 후 나타나는 몸의 이상 증상이나 징후를 미리 알아 놓고 대처 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부정출혈과 유방통이 나타납니다. 복용자의 약 30%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작용입니다.
이외에도 구토, 두통, 피로, 복통, 복부의 불쾌감, 어지럼증, 골반통, 근육통, 요통, 불안 등 기분장애, 여드름, 피부 가려움, 소화불량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수차례 복용 한 경우에는 호르몬 조절 체계에 이상이 생겨 배란 이상, 난임 등으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여러 번 먹지 않도록 사전에 안전한 피임 방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피치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호르몬 농도가 경구피임약의 10배인 고농도 호르몬제 이기 때문에 1년에 4번까지 복용을 권장합니다. 또, 1달에 1번만 먹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1회 복용이라도 몸에는 큰 무리가 가기 때문에 평상시 피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유방이나 자궁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효과
피임 성공률은 75~95%입니다.
관계를 가진 후 24시간 내 복용 하는 경우는 95% 수준의 피임률을 가지지만 48시간 내 복용이라면 85%로 떨어집니다.
72시간 내 복용한다면 58%로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에 복용 해야 합니다.
처방
사후 피임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입 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은 아닙니다.
급한마음에 응급실로 달려 가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일단 진료 과 상관없이 처방 받을 수 있는 약입니다.
산부인과, 내과, 가정의학과 등 거의 모든 병원에서 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 긴 줄을 서는 산부인과를 꼭 찾아 갈 필요가 없습니다.
약의 특성상 시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말이나 야간의 처방이 문제인데요. 때문에 자신이 사는 지역의 주말/야간 진료 병원을 검색 한 뒤 찾아 가야합니다. 모두닥과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병원 진료 시간등이 나와있으니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검색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지역번호+119 에 전화하여 사후피임약 처방 가능 병원/응급실을 물어보면 문자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여도 부모 없이 처방이 가능하니 어려워 말고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비대면 진료도 많은데요 위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비대면 진료를 통해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
사후피임약은 비보험 항목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진료비가 각각 다릅니다.
일반 병원은 1~2만원 정도의 처방비가 듭니다.
약국은 약에 따라 2~3만원 정도의 약값이 듭니다.
응급실이 아니라면 총 3~5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응급실을 방문한다면 10만원 내외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지금까지 사후 피임약 부작용, 비용, 병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