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예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류마티스라는 말이 생소하지 않으실텐데요, 주변이나 각종 매체에서 많이 얘기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익숙함에 비해 가벼운 질환이 아니라는 것도 알고 계신가요? 단순한 관절염이라고 생각 하시면 잘못 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류마티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법
1.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초기 증상은 손이나 발가락의 관절이 대칭으로 부어올라 아침에 굳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발열, 나른함, 식욕 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보세요.
- 한 개 이상의 관절부위에 부종이 생긴다.
-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뻣뻣하다.
- 반복적인 관절통이 있다.
- 관절을 정상적으로 컨트롤하지 못한다.
- 관절에 열감이 있으며 홍조를 띤다.
- 관절통이 원인 불명의 고열, 체중감소 및 전신 쇠약감과 함께 동반한다.
- 통증이 심하지 않아도 관절통이 2주 이상 지속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단순히 관절이 뻣뻣하네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빠른 대응을 하시기 바랍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단순 관절염이 아니라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염증 반응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이 파괴되기 시작하면 작은 관절도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기 시작합니다. 더 나아가 큰 관절로 번지게 되기도 하며 면역 체계 이상에 따른 심각한 합병증 등으로 악화 되기도 합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위의 그림은 류마티스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첫번째 초기단계는 관절낭 안쪽 활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중간으로 접어들면서 관절이 붓고 물이 차며 연골이 손상됩니다. 결국 후기로 가면 섬유화가 일어나 뼈와 뼈가 붙어버리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환자는 국내에 대략 7~80만 명 정도로 추정되며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연령은 주로 30~50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원인 요소
면역은 몸 안으로 침입하는 세균, 바이러스 등을 공격하여 몸 밖으로 쫓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러한 면역 반응에 이상이 생겨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닌 자신의 세포와 몸을 공격하여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손, 발가락 같은 작은 관절에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기간이 길어지고 치료가 늦어짐에 따라 무릎, 어깨, 허리 등 큰 관절에 염증이 전이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완벽한 요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유전, 흡연 습관, 잇몸 질환 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1. 약물 요법
약물 치료의 제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질환자격으로 류마티스 약물(DMARD), 생물학적 제제가 있습니다.
NSAID나 부신피질 스테로이드는 통증과 붓기등의 증상에는 효과적이나, 관절이 부서지는 등의 원인 억제 효과는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DMARD와 생물학적 제제는 면역과 관절 파괴등 원인 억제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개인차가 크고 특유의 부작용과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수술
변형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거나 증상이 심해 관절의 파괴를 피할 수 없는 중증 환자에게 시행됩니다. 상태에 따라 인공 관절 성형술이나 고정술 등을 고려합니다.
3. 자가 관리
휴식과 영양 섭취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저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재활 및 기타
부목 고정, 물리 치료 등 다른 치료와 함께 병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
아쉽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확실한 예방법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는 증상 완화와 관절 변형을 예방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완치까지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체중 증가가 관절에 큰 부담을 줍니다. 따라서 증상이 악화 됐을 경우에 관절을 쉬게 하면서 염증의 회복을 기다리고, 가라 앉으면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운동이 효과 적인 것은 아닙니다.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등산, 맨발 달리기 등을 피해 저강도로 꾸준히 운동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관절 염증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영양제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절 건강, 영양제, 영양성분 - 항염증기능
https://health.investjspark.com/59
지금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치료법,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